본문 바로가기
AC, DC, STEP 모터 정보

[서보 모터] AC 모터의 기본 정보(1)

by 리모를찾아서 2021. 6. 11.

안녕하세요.

엠투플러스(M2Plus)의 리모를 찾아서 입니다.

 

주변에서 정말 다양한 방면에서 활용되고 있는 모터.

 

전 세계의 소비전력의 50%가 모터로 소비되고 있다는걸 혹시 알고 계셨나요?

 

 

 


 

" 모터란? "

 

 

 

전력을 받아서 회전하고, 그 축에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동력 기계로써

공급되는 전기 방식에 따라 직류용 / 단상 교류용 / 3상 교류용 등이 있고,

모터 전원 특성에 따라 AC모터와 DC모터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고정자가 일정한 갭을 가지고 가동자에 접선력을 미치는 스트로크가 무한한 회전기와 이 것을 선상으로 전개한 직선기로 분류되어 있습니다.(전자식이나 솔레노이드 모터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기본적인 동작은 위치, 속도 및 가속도 로 3개의 요소지만 모터에서는 실용적으로 위치 제어와 속도제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서보(Servo)의 어원적 의미는 Servant(하인) 에서 비롯되었으며 주인의 명령에 따라 충실하게 동작하는 모터

의미하고 있습니다.

 

서보 모터는 일반 모터와 달리 빈번하게 변화하는 위치나 속도의 명령치에 대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추종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터를 의미합니다.

 

서보 모터는 급가속 및 급제동에 대하여 대응할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1. 큰 회전력(Torque)를 가질 것

2. 회전자(Rotor)의 관성 모멘트가 작을 것

 


l AC 모터 / 교류 모터 / 교류 전동기

 

 

AC모터는 기본적으로 외부 고정자와 내부 회전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류 전류가 고정자 권선에 공급되면 전자기 유도에 의해 자기장이 변화하게 됩니다.

 

회전자에서 회전하는 자기장에 의해 유도전류가 생기고 토크에 의해 회전자에 있는 측에서 회전력이 발생합니다.

 

보통 50~60HZ의 교류 전원을 사용하지만 높은 회전속도를 얻고자 할 때에는 수백 Hz에 이르는 높은 주파수의 교류전원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소형 전동기의 회전자에는 단락된 권선을 사용하고 대형 교류 모터에는 권선을 감아서 사용합니다.

 

AC 모터는 크게 단상식 / 3상식으로 나뉘며, 회전자의 유형에 따라 유도 전동기, 동기 전동기, 정류자 전동기로 분류됩니다.

 

일정한 주파수 전원으로 가동될 경우, 유도 전동기는 대체적으로 정속도를 유지. 동기 전동기는 완전한 정속도 정류자 전동기는 광범위한 영역에서 속도 조절이 가능합니다.

 

교류 전동기의 용량은 수십 와트(w)의 소형에서 수백 키로와트(kw)의 대형에 까지 이르며 선풍기, 세탁기, 냉장고, 펌프, 크레인 등 가정과 산업현장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교류 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브러시나 정류자 같은 소모부가 없으며 고속에서 순간 최대 토크를 출력할 수 있어

응답특성이 빠르고 무게당 토크가 크므로 소형 경량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류 전동기는 직류 전동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효율이 좋으며 수명이 길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직류 전동기(DC모터)에 비해 속도 및 방향 제어 방법이 복잡하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저희 엠투플러스(M2Plus)의 리니어모터를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유튜브채널 : https://www.youtube.com/channel/UCEthooIvQiHrcn-TiNAUG9w

 

엠투플러스

초소형/초정밀 간편하게 사용 가능한 리니어서보 스테이지와 컨트롤러를 전문적으로 취급합니다.

www.youtube.com

홈페이지주소 : http://www.m2plus.kr/

 

M2Plus

초소형 모터 정밀 제어 전문가 엠투플러스입니다.

www.m2plus.kr

전화번호 : 02-2083-1611~2

E-mail : jh.seo@m2plus.kr

 

로 문의하시면 보다 자세하게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